“더 이상 자동차세 빨리 낼 필요 없네…” 연초마다 챙겨야 하는 자동차세 연납, 올해 할인율은 몇%?

김준식 에디터

자동차세 연납

연초가 되면 이런저런 세금을 내야하는 걱정이 생기는데요. 오늘 알아볼 정보는 2024 자동차 세 연납 신청방법에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자동차세 연납에 대해 알아보기전에 알아야 될 사실이 있습니다.

자동차세 연납이란?

자동차세 연납
image by DALLE

자동차세 연납이란? 매년 6월과 12월에 납부하는 자동차세를 1월에 몰아서 내는 것을 ‘자동차세 연납’이라고 하는데요.

사람들이 연납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연납으로 낼 때 할인혜택을 주기 때문입니다.

자동차세 연납이 더이상 필요 없는 ‘이유’

하지만 지난해 2022년 10%였던 할인율은 작년인 2023년엔 7%가 되었고, 올해 2024년은 사실상 5%정도 밖에 되지 않으니 올해부터는 아마 많은 분들이 연납을 하시는 분들이 줄어들었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image by DALLE

왜 그러냐면 만약 자동차세 연납 할인율이 3% 이하로 떨어지게 된다면 현재의 고금리 사회에서 연납을 할 이유가 없는 것인데요. 올해 5%인 연납은 그나마 할만하지만 만약 내년인 2025년 예상 할인율인 3%의 적용을 받는다면 그 이유는 더더욱 없어질 것입니다.

차라리 자동차세 납부를 신용카드의 무이자 할부 옵션을 활용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일 수 있습니다. 이는 세금을 카드로 납부할 수 있고, 이자 없이 납부하는 경우 금융적 이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지방세는 국세와 달리 카드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는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image by DALLE

금리 상승으로 인해 여러 카드사들이 무이자 할부 프로모션을 줄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1월 현재 삼성, 비씨, 우리, 하나, 수협, 전북 등의 카드사들이 지방세에 대한 무이자 할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체로 이러한 카드사들은 3개월까지는 무이자 할부를, 6~12개월 할부는 부분적인 무이자 혜택을 제공합니다.

또한, 지방세 전자고지를 이용하는 경우,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삼성페이 등의 간편 결제 시스템을 통해 세금을 납부하고, 이에 따른 포인트, 할인 쿠폰, 사은품 등의 혜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세 연납 신청

그래도 연납을 하는 것이 이익이라고 생각되는 분들을 위해 자동차세 연납을 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세 연납 신청기간

1월 3월 6월 9월, 각 월의 16일~말일

  • 월요일~금요일 : 오전 7시 ~ 오후 10시
  • 토요일 – 오전 7시 ~ 오후 3시
  • 공휴일(일요일 및 대체 공휴일) : 휴무

자동차세 연납 신청방법

신청은 위택스(WETAX) 홈페이지나 스마트폰 앱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위택스 홈페이지

가능한 시간에 첨부해드린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운전자 정보, 차량 정보, 자동차세 환급 계좌 를 입력하면 되는데요.

만약, 차량이 공동명의라면 대표자의 명의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자동차세 연납 납부하는 개월수마다의 차이점

자동차세 연납은 1월 3월 6월 9월, 각 월의 16일~말일에 납부가 가능하다고 설명 드렸는데요.

그렇다면 각 개월수마다 납부하는 기간에 따른 차이는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서초 홈페이지

결과적으로 본다면 1월에 즉, 가능한 빠른 개월수에 납부를 해야 할인율이 높은 것입니다.

때문에 연납을 해야겠다고 생각하셨다면 1월에 하시는 것이 최선이고 혹시라도 시기를 놓치셨다면 다음 개월수에 가능한 빨리 하시는 것이 좋겠네요.

서울시 자동차세 연납은 ‘이택스’

만약 서울시에 거주를 하는 시민이라면 ‘이택스(ETAX)’ 홈페이지를 이용해 자동차세 연납이 가능한데요.

신청기간은 다른지역과 동일합니다.

미리 선납을 해서 감면 가능한 세금이라면 적은 할인율 이어도 하지 않을 이유가 없는데요.

하루빨리 신청하셔서 혜택 꼭 챙기시길 바라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