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 AI폰” 갤럭시 S24로 새로운 시대를 연 삼성

김준식 에디터

IT
갤럭시 S24 AI폰

삼성전자가 인공지능(AI) 기능을 내장한 최초의 스마트폰을 출시하며 ‘AI 스마트폰 시대’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현지 시간으로 17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의 SAP 센터에서 열린 ‘갤럭시 언팩 2024’ 이벤트에서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시리즈를 선보였습니다. 이 시리즈는 삼성전자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갤럭시 AI를 탑재한 세계 최초의 AI 스마트폰으로, 통화 시 실시간 번역, 카메라 기능 및 사진 편집 능력의 향상이 주요 특징인데요.

갤럭시 S24 AI폰
온라인커뮤니티

각종 새로운 기능 소개

서클 투 서치 (Circle to Search)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 주변에 원을 그리기만 하면, AI가 자동으로 관련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서클 투 서치’ (Circle to Search) 기능이 이번에 첫 선을 보였습니다. 이 기능은 구글과의 협력을 통해 개발되었으며, 사용자 경험을 크게 향상시키는 혁신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노트 어시스트 (Note Assist)

갤럭시 S24 시리즈에는 ‘노트 어시스트’ (Note Assist)라는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사용자가 ‘삼성 노트’ 앱에서 작성한 글이나 메모를 자동으로 요약하고, 필요에 따라 회의록 형식으로 변환해주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효율성과 편의성을 대폭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S24 AI폰
온라인커뮤니티

스피치투텍스트 (Speech-to-text·STT)

갤럭시 S24 시리즈에 포함된 ‘음성 녹음’ 애플리케이션은 회의나 강연을 녹음할 때 특별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앱은 스피치투텍스트(Speech-to-text, STT) 기술을 활용하여, 최대 10명의 발표자가 있는 상황에서도 각 발표자의 말을 정확히 인식하여 별도의 스크립트로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녹음된 내용을 쉽게 문서화할 수 있으며, 효율적인 회의 기록이 가능해집니다.

카메라는 어떻게 진보했을까?

갤럭시 S24 AI폰
온라인커뮤니티

갤럭시 S24 시리즈의 카메라는 눈에 띄는 업그레이드를 받았습니다. 특히, 최상위 모델인 ‘울트라’ 버전은 새롭게 선보이는 ‘쿼드 텔레 시스템’ (Quad Tele System)을 통해 기존의 3배 및 10배 줌 기능에 더해, 2배, 3배, 5배, 10배 줌에서도 고화질의 광학 줌 기능을 제공합니다.

‘나이토그래피’ 기능은 야간 촬영에 특화되어 있으며, 어두운 환경에서도 줌을 사용하여 선명하고 안정적인 사진 및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게 합니다.

사진 편집 분야에서는 AI가 사진을 분석하여 맞춤형 편집 도구를 제안하는 ‘편집 제안’ (Edit Suggestion) 기능과, 기울어지거나 잘려나간 부분을 AI가 자동으로 보정해 자연스러운 사진을 완성하는 ‘생성형 편집’ (Generative Edit)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또한, 동영상 촬영에서는 ‘인스턴트 슬로모’ (Instant Slow-mo) 기능을 통해 피사체의 움직임에 따라 AI가 새로운 프레임을 추가 생성하여 보다 부드러운 재생 효과를 제공합니다.

이젠 완벽에 가까운 외관과 CPU의 근황

갤럭시 S24 시리즈 중 S24+와 S24 모델은 이전 모델과 크기는 유사하나, 베젤을 더욱 얇게 만들어 디스플레이 크기를 확대했습니다. 이들 모델에는 삼성전자가 직접 개발한 엑시노스 2400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가 탑재되었습니다.

시리즈 중 가장 고성능 모델인 ‘울트라’는 갤럭시에 최적화된 퀄컴의 스탭드래곤8 3세대 프로세서를 사용하여 이전 모델들보다 더욱 강력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울트라 모델의 디스플레이에는 코닝의 최신 유리가 사용되어 일반 유리 대비 최대 75% 낮은 빛 반사율을 달성했으며, 기기 자체에는 티타늄 소재를 적용하여 더욱 얇고, 그립감이 좋은 디자인을 구현했습니다.

삼성전자는 31일부터 국내 및 전 세계 시장에 갤럭시 S24 시리즈를 순차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며, 이에 앞서 19일부터 25일까지 국내에서 사전 주문을 받는다고 밝혔습니다.

갤럭시 S24 AI폰
온라인커뮤니티

가격 측면에서, 갤럭시 S24와 S24+ 모델은 각각 이전 모델과 동일한 1,155,000원과 1,353,000원으로 시작하며, 최상위 모델인 울트라는 1,698,400원부터 시작하여 약 10만원 가량 인상되었습니다.

삼성전자 MX사업부의 노태문 사장은 갤럭시 S24 시리즈에 대해 “새로운 모바일 AI폰 시대를 여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언급하며, “갤럭시 AI는 사용자의 삶과 세상을 경험하는 방식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무한한 가능성을 열어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Leave a Comment